교재에 있는 양식을 그대로 적었습니다.
국어과 학습지도안
◎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학생들이 막연하게 생각해 왔던 소설 양식에 대한 생각이나 지식을 점검하여 능동적인 감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두어 지도하려 한다. 학생들도 소설 작품의 구조적 특성에 대한 학습이 단순히 지식의 습득에 머물지 않고, 작품의 내면화를 위한 토대가 된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단원의 지도 내용의 범주는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해당하며 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들의 기능 및 관계를 주요 지도 내용으로 하되, 소설의 구성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구체적으로는 이범선의 ‘학마을 사람들’을 제재로 하여 단편 소설의 구성 원리와 그 속성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내적 형식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소설 작품의 올바른 이해, 감상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원 학습 목표◎
(1) 소설의 장면 분위기를 살려 낭독할 수 있다.
(2) 이야기와 구성의 차이점을 안다.
(3) 소설을 읽고, 소설의 구성을 파악할 수 있다
(4) 소설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5) 문학 작품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건전한 정서 함양을 도모한다.
◎관련 단원◎
1-1. 7. 소설의 세계
1-2. 11. 문학의 세계
1-3. 5. 소설의 인물
◎지도상의 유의점◎
(1) 이야기(story)와 구성(plot)의 차이점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소설이라는 양식이 지니는 일차적인 특성을 스스로 정리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2) 1학년 과정에서 배운 소설들의 구성 단계를 파악해서 발표하도록 함으로써 소설의 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3) 인물들 간의 갈등이 사건 형성의 주요 요인임을 설명함으로써 이야기의 차원이 아닌 본격적인 소설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4) 학생들이 등장 인물의 입장에서 사건을 바라보도록 함으로써 사건의 전개 과정을 체험하게 하여 작품을 내면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5) 학생들이 작품을 학습이 대상이 아닌 감상의 대상으로 여길 수 있도록 유의한다.
◎단원의 지도 계획(총 5시간, 1교시 - 45분)◎
차시 |
소단원 |
학습내용 |
준비물 |
1 |
·단원의 길잡이 (1)학마을 사람들 |
·소설 구성의 뜻 알기 ·소설 구성의 효과 이해하기 ·소설 구성의 종류 이해하기 ·인과 관계에 유의하여 소단원 읽기 ·글의 줄거리 파악하기 |
·OHP |
2 |
(1)학마을 사람들 |
·소설 속의 사건을 시간적 순서로 정리하기 ·중심 사건 파악하기 ·사건 사이의 인과 관계 파악하기 ·구성 단계 나누기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글의 주제 파악하기 |
·OHP |
3 |
(1)학마을 사람들 |
·각 문단의 중심 내용 파악하기 ·발단, 전개 부분의 중심 사건 파악하기 ·인물의 심리 이해하기 |
·OHP |
4 |
(1)학마을 사람들 |
·절정과 결말 부분의중심사건 파악하기 ·구성 단계의 특징 이해하기 ·인물의 심리 이해하기 |
·OHP |
5 |
·단원 총괄평가 및 단원의 마무리 (1)학마을 사람들 |
·소설 장르의 다양성 이해하기 ·사건의 안과 관계 파악하기 ·등장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다른 작품과 비교하여 구성의 차이 알기 |
·OHP ·실물화상기 ·VTR |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단원명 |
8. 수설의 구성. (1) 학마을 사람들 |
일시 |
5월 25일 |
장소 |
2/9반 | |||
학습주제 |
모둠별 과제 학습활동과 단원의 마무리 해결 |
쪽수 |
112:1 ~ 134:20 |
차시 |
5/5 | |||
학습목표 |
·소설을 희곡으로 재구성해 봄으로서 소설 장르의 다양성을 알 수 있다. ·소설 속의 역사적 사건과 우리 민족과의 관계를 알고 다른 소설과 비교할 수 있다. | |||||||
수업전략 |
·학습 집단 조직 :모둠별 소집단 학습 ·학습 내용 조직 : ①소설의 재구성과 다양성 ②소설속 역사적 사건과 우리 민족과의 관계 ③‘요람기’와 비교, 대조 ·주심 체험 활동 : 모둠별 토의학습과 발표 | |||||||
학습단계 |
학습 내용 |
열린수업활동 |
시간 (주도성) |
자료 및 유의점 | ||||
도움교수활동(교사) |
체험학습활동(학생) | |||||||
도 입 |
1. 전시 학습 상기 2. 학습 동기 유발 3. 학습 목표 |
◉진단평가-구성에 따른 중심내용 ◉1. 이달의 시 낭송 -어머니(정한모) 2. 학마을 풍경그림 -시대적 배경, 공간적 배경에 가장 근접한 풍경 제시 ◉1. 소설을 희곡으로 재구성해봄으로써 소설 장르의 다양성을 알 수 있다. 2. 소설 속의 역사적 사건과 우리 민족과의 관계를 알고 다른 소설과 비교할 수 있다. |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의 중심 내용을 파악한다(개별질문) ▶1. 이달의 시 낭송 ▶2. 모둠별로 그린 학마을 풍경을 실물화상기에 비춰보고 다른 모둠과 비교, 감상한다. ▶학습목표 인지 |
10‘ |
·OHP ·OHP ·실물화상기, 그림(모둠별) ·판서 | |||
전개 |
1. 학습 활동 |
◉모둠 토의 결과 발표와 지도교사의 도움교수 활동 1. 이 소설을 사건이 일어난 순서대로 정리해보고 역사적으로 어떤 사건이었는지 말해보자. 2. 이 소설에 나오는 학의 운명과 우리 민족의 운명의 관계를 인과적으로 말해보자. 3. 이 소설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파악하여 말해보자.(이장, 박훈장, 덕이, 바우, 봉내). 4. 내가 ‘학마을 사람들’의 결론을 다시 쓴다면 어떻게 쓰겠는가? 5. 제시된 내용을 희곡으로 재구성해보자. -구성상 위기(p123:9)부터 절정(p130:1)까지 |
◉발표를 듣고 학습지에 정리하며 이해 ▶소설에 나타난 사건과 줄거리에 대한 이해 ▶소설의 상징성(우리 민족의 운명=학의 운명)을 이해 ▶등장인물의 성격 파악 ▶문학 가망의 즐거움 체득 ▶연극으로 프리젠테이션 |
30‘ |
·OHP ·학습지 |
학습단계 |
학습 내용 |
열린수업활동 |
시간 (주도성) |
자료 및 유의점 | |
도움교수활동(교사) |
체험학습활동(학생) | ||||
|
2. 비디오 감상 |
6. ‘학마을 사람들’과 1학년 때 배운 ‘요람기’의 이야기의 짜임을 비교해보고 구성의 차이점에 대해 말해보자 ◉김유정의 ‘봄봄’을 감상하고 사영되는 부분의 시대적 배경과 구성단계를 말해보자(개별질문). |
▶소설의 3단 구성과 5단 구성의 차이점에 대해 이해 ▶소설의 배경과 구성단계에 대한 이해 넓히기 |
|
·비디오 TV문학관 ‘봄봄’ |
정 리 와 평 가 |
1. 단원의 정리 2. 단원의 마무리 3. 단원 총괄 평가 |
◉1. 소설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 2. 소설의 인과적 관계 이해 3. 등장 인물의 성격 파악 4. 문학 감상의 즐거움 이해 5. 소설 장르의 다양성 이해(소설의 희곡화) 6. 다른 소설과 비교하여 구성의 차이 파악 1. 이 소설의 갈래는? 2. 이 소설의 배경은? 3. 이소설의 주제는? 4. 이 소설의 시점은?(일제질문) 1. 현대 소설이 갖는 구성상의 특징 2. ‘학의 죽음’이 의미하는 것 3. 전통과 새로운 역사의 계승의지로 형상화되어 나타난 상직적인 낱말 4. 이소설의 주제 5. 이 소설의 구성상 특징 |
▶소설의 시대적 배경 알기 ▶사건의 인과 관계 이해 ▶등장인물의 성격 파악 ▶문학감상의 즐거움 알기 ▶소설 장르의 다양성 파악 ▶다른 소설과 비교하여 구성의 차이 알기 ▶소설(현대소설, 단편소설) ▶시대적 : 1870 ~ 1950 공간적 : 강원도 두메산골 ▶역사의 변화에 따를 민족의 수난사와 그것을 극복하려는 노력 ▶3인칭 관찰자 시점 ▶문제해결을 통한 평가 |
5‘ |
·OHP ·OHP ·문제지 배부 |
차시예고 |
·차시 학습 : 9. 정보 전달하는 말하기 ·최근 신문 보고 정보 전달하는 기사를 하나씩 오려서 가져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