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정보기술 IT

대용량 메일의 진실

안녕하세요!
Bold입니다.
한동한 저의 개인적인 글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이번에는 대용량 파일 첨부에 관한 내용입니다.

일반 파일 첨부는 보통 10MB정도까지 가능하고, 대용량 첨부 파일을 지원한다는 메일 서비스는 무제한 용량을 보낼 수 있다면서 광고 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2GB가 조금 넘는 파일을 보낼 일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웹하드를 이용할까? 대용량 메일을 보낼까 고민하다가 둘다 해봤습니다.
빠밤! 예상 밖에 둘다 실패 했습니다.
제가 쓰는 웹하드는 상업용이 아니라서 조금 불안정한데 그 때문인지 업로드는 되었지만 다운로드가 되지 않았습니다.(다른 웹하드를 찾아야겠습니다)
대용량메일은 아주 실망이였습니다.

첨부 이미지를 보세요!
파일 전송에 이용할 파일입니다.
2.05GB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메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럴수가; 2GB가 제한인듯 보입니다. *10이 있군요.
그럼 대용량 메일은 2GB로 압축해서 10개까지 보낼 수 있다는 말일까요?

다음으로 엠파스 메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분명히 대용량 파일은 무제한이라고 나와 있는데 2GB 조금 넘는 파일을 업로드하려고 했더니, 이제서야 2GB 이상의 파일을 올릴 수 없다고 하는군요.

다음으로 하나포스 메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도 마찬가지군요. 무제한이라고 나와있지만 파일 사이즈가 너무 크다면서 첨부가 되지 않습니다.

또 다른 메일 서비스로 한메일, 네이트와 지메일을 실험 해봤습니다만 네이트는 대용량 메일을 지원한다는 글을 볼 수 없었고 혹시나 해서 첨부해서 보내기를 눌러봤지만 반응이 없었습니다.
지메일도 마찬가지로 감감 무소식이였구요.

마치면서
처음 대용량 메일을 서비스하기 시작할 때는 정말 제한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지금처럼 정말 큰 메일을 발송한 적이 없어서 몰랐을지도 모르지만)그렇지만 지금은 정말 큰 대용량의 첨부 파일을 보내는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메일이 말로만 대용량 파일 첨부라고 하고서 2GB로 용량을 제한 하였다. (용량의 기준이 언제부터 2GB가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정작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없는 메일 서비스에 안타까웠다.
내방 컴터에서 거실 컴터로 파일 옮기기가 이렇게 힘들줄이야.(공유기2개 사용으로 설정 잡기가 귀찮아서 네트워크 공유를 이용하지 못하는중;)
아무쪼록 편리한 파일 전송의 시대가 오기를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결론 : 대부분의 포털 사이트의 대용량 파일 첨부는 2GB이상은 전송 할 수 없다.

혹시나 다른 의견 있으시면 댓글 달아 주세요.

다른분들의 지적으로 파일이름 및 경로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