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간단한 성능 비교입니다.
삼성매지션 프로그램으로 테스트 했어요.
삼성 전용 프로그램이니, 약간 삼성께 더 좋게 나올 수도 있을까요?
항목이 측정 때마다 다르고 중간에 숫자 높은건 RAPID 모드(램을 디스크 캐시로 사용해서 속도를 향상시키는 기술)로 해두고 테스트한 값이에요 거의 10배 가까이 빨라졌는데요. 체감은 잘 모르겠어요.
검색해보면 좋다는 말도 있고, 그냥 뻥튀기다라는 말도 있는데, 저는 체감상 게임 로딩시 조금 빠른거 같은데요.
시스템에 따라서 프리징 현상이 있는거 같으니 체크해서 사용해보고 문제가 생기면 사용 안하는게 좋을거 같아요.
먼저 삼성 SSD 860 EVO 250GB
다음은 웨스턴디지털 블루 3D 500GB
순차 읽기 쓰기는 거의 비슷하고, 임의 읽기 쓰기가 약간 차이나네요.
500GB 제품이라서 250GB 제품보다 조금 성능이 좋을텐데.. 아쉽네요.
이번에 WD Blue 3D를 새로 구매해서 전문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간단하게 테스트해서 남겨 봤어요.
추가로 M.2 SATA 방식의 SSD HP S700 250GB 제품은 순차 쓰기 성능과 임의 읽기 쓰기 점수 모두 떨어지는 성능을 보였어요.
이제 마지막으로 M.2 NVME를 사서 써보고 싶은데요. 최근에 게임도 잘 안하고, 환율도 오르고.. 가격이 제 생각만큼 안 떨어져서 아직 멀어지만 블프 때까지 기다려보려고 합니다.
원래 오늘은 DNS 벤치 마크로 나에게 맞는 DNS를 찾아보자는 주제로 글을 쓰려고 했는데요. 시간이 조금 부족해서.. 다음에 쓰도록 할게요. 아직 또 준비중인 글이 있는데요. 조만간 찾아 뵐게요~
그럼 오늘은 이만 줄일게요.
다음에 또 만나요~
추신.. 잘 팔리는 Sata SSD 제품이 다나와 기준으로 Crucial MX500, 삼성전자 860 EVO, Western Digital WD Blue 3D 제품인데요. 어느 유튜버의 벤치마크 점수를 보니 가격대비 성능은 확실히 Crucial MX500가 좋더라고요. 그래도 삼성의 뭔가 짱짱함(?) 대기업의 힘이 끌린다면 삼성을 선택하는 것도 좋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이제 mx500만 써보면 될거 같은데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저의 SSD 추천은 Crucial MX500나 삼성전자 860 EVO 입니다!!
MX500은 860 EVO보다 조금 좋고, 저의 비교로는 WD Blue 3D보다 삼성 860 EVO가 좋으니, 3등을 자르고 1등, 2등 추천해요.
가끔 BX500 사는 분들은 조심하세요. mx500보다 저렴하고 비슷해 보이지만 디램 없어서 성능이 디램 있는 제품보다는 확실히 떨어지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