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바탕화면에 파일을 쌓아 둡니다. 어떤 사람은 차곡차곡 일정한 규칙에 맞춰서 폴더를 만들어서 정리를 잘 하는 사람도 있겠죠. 그러다 보면 요즘에는 그럴일이 적겠지만 갑자기 컴퓨터가 안 될 때 바탕화면 폴더에 접근하기 어려울 때가 있어요.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거나 PE버전의 윈도우로 임시로 부팅해서 찾을 수도 있고, 하드를 분리해서 다른 컴퓨터에 연결 하는 방법도 있겠지만요. 결국은 그 컴퓨터를 다시 써야 하기 때문에 윈도우가 깨진거라면 어차피 다시 설치 할텐데, 그럼 지우고 설치하거나, 윈도우만 다시 설치하면 또 파일을 찾아서 옮겨주면 번거롭죠. 또 D드라이브를 데이터 용도로 쓰고 있는데 C드라이브만 쓰면 용량이 부족 할 수도 있어요. 그럴 때 이용하거나, 더 직관적으로 바로 접근 하고 싶을 때 바꿔주세요.
먼저 파일 탐색기를 실행해요. 단축키 윈도우키 + E
다운로드, 동영상, 파일, 바탕화면, 사진, 음악 폴더중에 옮기고 싶은 폴더를 선택하고 오른쪽 클릭 [속성]
위치가 Users 아래 윈도우 계정 폴더 안에 있죠. 이걸 바꿀겁니다.
위치 탭을 눌러주세요.
그럼 여기서 경로를 D드라이브나, 데이터용으로 사용하는 곳으로 옮겨 줍니다.
자 끝났어요. 쉽지요?
이렇게 바꿔두면, 파일 탐색기에서 기존에 내 PC 아래 다운로드, 동영상, 파일, 바탕화면, 사진, 음악 폴더도 똑같이 쓸 수 있고, 데이터 드라이브로 옮겨서 윈도우 재설치나 백업이 간편해지는 장점이 있어요. 재설치 후에 다시 이 경로로 지정하면 원래 바탕화면 내 파일도 금방 익숙한 상태로 만들 수 있어요.
우리에게는 한글로 보이지만 실제 파일 경로는 영어로 되어 있어요. 바탕화면은 Desktop, 다운로드 Download, 사진 Pictures, 문서 Documents, 영상 Videos, 음악 Music 등 등..
주로 파일 관리, C드라이브 용량 확보, 파일 정리, 백업용 등으로 사용하면 좋을거 같아요.
그럼 이만 줄일게요!
다음에 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