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쿨러 먼지를 제거 해볼건데요.
준비물은 써멀구리스, 콤프레셔(먼지제거 스프레이)가 필요해요. 써멀구리스는 꼭있어야 하구요. 먼지 제거는 입으로 열심히 불어도 되니 걱정하지마세요.
저번에 하려고 했는데, 써멀구리스를 못 찾아서 못하고, 이번에 찾아서 청소 돌입!
저는 AMD FX 8350 CPU를 쓰고 있어요. 고전력으로 유명하지요.
청소는 3~4년 만에 하는것 같은데요. 이유는 바로 발열로 인한 컴퓨터 꺼짐 현상이에요.
참고 참다가 결국 못 참고 청소하기로 마음 먹었어요.
갑자기 컴퓨터가 꺼지는 경우가 있지요. 여러 가능성이 있지만 저는 꺼지고 나서 다시 켜려고 하면 비프음이 계속 나오면서 안켜지고, 켜진다고 해도 CMOS에서 CPU 온도가 높다고 다시 꺼져버려요. 그래서 알고 있으면서도 귀찬나즘으로 그냥 썼었어요.
하지만! 청소 하기로 마음 먹었으니 열어 봐야겠지요?
CPU가 여기 있네요. www.bold.kr 위에 손잡이를 반대 방향으로 돌리고 걸쇠를 빼면 쿨러가 쉽게 분리 되요.
그러면 기존에 발라져 있는 써멀구리스를 깨끗하게 닦아요. 한번 바른 써멀구리스는 돌아오지 않아요. 과감히 말끔하게 닦아요. 써멀구리스가 없다면 이 작업은 하면 안되요.
써멀 구리스 없이 그냥 쿨러는 얹어버리면 쿨러와 CPU 사이에 미세한 공간이 생기는데 써멀 구리스가 없으면 그 공간 때문에 CPU의 열을 쿨러가 가져가지 못하고 컴퓨터가 초 단기로 꺼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제 방열팬과 쿨러를 분리 할건데요. www.bold.kr b자 오른쪽에 보이세요? 거기가 쿨러는 잡아 주는곳이라서 도구를 이용해서 분리하면
짜잔!
원래 입으로만 불어서 날리려고 했는데 요기는 아무리해도 안되길래 열기로 결심! 열었으니 깨끗하게 닦아 주세요.
이제 써멀구리스를 CPU위에 얇게 골고루 잘 발라주세요~ 오래간만하니 잘 안되네요.
그리고 쿨러를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끝~!!
이제 컴퓨터를 켰더니 부팅이 안되요. 하하하하
그래픽카드가 인식을 안하네요.
다시 열어서 그래픽카드를 뺐다가 꼽았어요. 부팅이 잘 되네요.
그런데 램이 4G 2개 인데 하나만 인식하네요. 그래서 또 열어서 램을 다시 꽂았어요. 아우 먼지 싫어~
먼지 왕창 먹고 이제는 갑자기 꺼지는 않아요.
다음에 청소 할 때는 먼지 하나도 없게 청소해야겠네요.
그럼 이만!
다음에 다시 만나요, 볼드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