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일상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 발급

Bold 2022. 5. 30. 21:16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기초 안전 보건 교육은 건설 노동자가 건설현장 취업 전에 받아야 하는 교육입니다. 현장을 이동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이수하여야 하는 교육의 낭비적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등록된 교육기관을 통해 내실 있는 안전보건교육을 받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저는 다음달부터 관련 일을 하게 될 거 같아서 미리 교육받고 이수증을 발급 받았어요.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

이수증에 QR코드로 들어가면 PDF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요.

이수증은 4시간 교육 받고 바로 발급 되었어요.

이수증 온라인 조회 방법

이수증 분실 시에는 어플(앱), 인터넷 안전보건교육포털 사이트, 문자를 통한 신청 방법이 있어요. 이수증을 안 잃어버리거나 QR코드 링크(PDF 파일)만 잘 갖고 있으면 될 거 같아요. 조만간 교육도 온라인을 바뀌지 않을까 싶네요. 실습 때문에 오프라인 교육을 계속하는 거 같은데, 코로나로 지금은 실습은 중단된 상태라서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어요.

 

저는 인터넷으로 건설업 기초안전교육으로 검색했어요. 근처에 교육장이 있어서 가보기로 했어요.

아래는 제가 받은 교육장 소개 블로그예요.

https://blog.naver.com/iyoule/222472353961

광주 북구 하남대로 545 대성열기 2층에 위치에 있었어요. 교육시간은 4시간이고, 교육비는 2만원으로 할인 중이에요. 이야기 들어보니 강사분이 본인 연봉을 깎으면서 교육비를 줄이신 거 같아요. 보통 6만 원이라서 같은 교육 맞냐고 문의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예전에는 오전/오후 교육했었는데 지금은 오전 교육만 진행하고 있어요.

https://safeeducation.modoo.at/

 

교육장 검색

근처 교육장은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 접속(https://kosha.or.kr)

[안전보건교육 종합정보] - [건설기초 안전보건교육] - [교육안내] - [교육기관 찾기] 라고 팸플릿에 나와있는데 잘 못 찾겠네요. 그냥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검색해보세요

https://www.koshats.or.kr/support/assist/buildcompanylist?searchListType=N 

 

안전보건교육포털

안전보건공단 교육신청(사내교육,안전보건관리담당자양성교육,안전체험교육,건설업기초안전보건교육 기관검색등)

www.koshats.or.kr

보면 무료교육 참여하는 교육기관이 있고 아닌 곳이 있어요. 가려는 곳이 무료교육 참여 기관인지 확인하세요. 또 예산 소진 시에는 무료교육이 불가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후반기에 예산은 추가되면 11월 말쯤까지는 무료교육이 있을 걸로 강사님이 예상하시더라고요.

 

 

취약계층 건설업 기초안전보건 교육 비용 지원 사업

저는 오른쪽 사진에 3번 장기실업자에 해당해서 서류 제출 하고 무료로 교육받았어요.

보통은 서류 준비해서 가서 제출하라고 하는데, 여기는 사진도 찍어주고 사무실 컴퓨터에서 서류도 로그인해서 출력하는 것도 친절하게 알려주시는 거 같아요. 취약계층 건설업 기초안전보건 교육 비용 지원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무료로 교육받으세요~ 조회해보고 대상이 맞는지도 확인해주시니까 편하게 가시면 될 거 같아요.

 

사진

저는 사진은 미리 준비해서 갔어요. 메일이나 휴대폰으로 보내주면 그 사진으로 해주세요. 3*4 사진으로 제출했는데 이수증에는 비율이 맞는 거 같은데 파일로 보면 4*4인지 정사각형으로 리사이즈되어서 좌우로 늘어난 빵빵이로 됐어요. 참고하세요. 정사각형 사진으로 준비하시는 걸 추천해요.

 

 

교육내용

공통, 교육대상별 교육 분류로 산업안전보건법, 안전의식 제고에 관한사항, 작업별 위험요인과 안전작업 방법(재해사례 및 예방대책), 건설 직종별 건강장해 위험요인과 건강관리 등 총 4시간으로 50분 수업 10분 휴식으로 이루어졌어요.

IP 카메라를 통해서 본사에서 감시한다고 하네요. 

기억에 남는 건 용접 불티가 3000 ºC에 11미터나 불티가 날아갈 수 있고 인화성 물질에 닿아서 화재의 위험이 높다는 것,

가스 독성보다 밀폐된 공간에서 가스가 많아지면서 산소부족으로 위험해진다는 것, 가스 자체는 냄새가 없기 때문에 위험을 인식하기 위해서 일부러 냄새를 넣은 것, 위험을 인지했을 때 이탈하면서 상급자에게 보고하여 더 큰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는 것 등 안전불감증에 빠지지 않고, 위험을 인지하고 그것에 대비하고 안전한 상태에서 일해야 한다는 게 핵심이에요. 

 

교육이 생각보다 빡빡하게 시간 딱딱 맞춰서 진행되는 거 같았어요. 

오늘은 기초안전보건 교육을 받고 이수증을 취득한 후기였어요. 필요하신 분은 주변에 기관을 검색해서 전화로 문의해보세요~